본문 바로가기

집 보안 안전

은진미륵보살상 원형 불교 문화

은진미륵보살상 건설 및 완성

유명한 은진미륵보살상은 진지하고 자비로운 모습으로 널리 존경받으며, 광종 19년에 건설을 시작하여 놀랍게도 38년이 걸려 목종 9년에 완성되었습니다. 이 대형 불상은 고려시대 충청 지방에서 통용되던 원형 불교 문화 스타일을 대표하고 있습니다.

은진미륵보살상 특징 및 전설

높이 18.12미터, 둘레 9.9미터, 귀 길이 1.8미터, 눈 사이의 거리 1.8미터, 입 너비 1.06미터, 그리고 모자 높이 2.43미터에 이르는 이 거대한 불상은 고려시대 불교 조각의 원형 특징을 보여줍니다. 전설에 따르면 광종은 혜명 스님에게 이 묘비 불상을 제작하라는 왕령을 내렸다고 합니다.

이 불상의 창조에 대한 다양한 전설 중 하나는 혜명 스님이 어떻게 불상을 세울 것인지 고민하고 있을 때 신도가 진흙 인형을 가지고 놀고 있는 것을 보았다는 이야기입니다. 혜명 스님은 그런 모습을 보고 큰 돌을 중심으로 진흙을 쌓고, 그 위에 몸을 굴려서 진흙을 더 추가하면서 묘비 불상만 남게 하는 아이의 놀이를 통해 미륵보살상을 만드는 방법을 깨달았습니다. 다른 전설에 따르면, 문수보살은 신도의 모습을 취하여 이런 장난스러운 데모를 통해 혜명 스님에게 지혜를 제공했다고 합니다.

은진미륵보살상 비주얼 특징

불상은 눈을 자연요소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모자 위에 사각형 구조의 높은 왕관을 쓰고 있습니다. 몸에 비해 과도하게 큰 얼굴은 두드러진 뺨뼈, 강한 턱선, 그리고 깊은 주름을 특징으로 하며, 독특한 매력을 가진 고요함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어깨에 거의 닿을 정도로 긴 귀와 자비로운 눈의 모습은 마치 미소를 짓는 것처럼 보이며, 수많은 이야기를 듣고 공감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 그림은 은진미륵보살상을 자비로운 인물로 특징짓습니다.

은진미륵보살상 위치 및 지정

이 조각상은 보물 제218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건불사의 국사전에 위치해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본당에는 별도의 불상이 없는데, 이는 법당 뒤에 위치한 관음보살을 주요 숭배 대상으로 강조하기 위한 의도적 선택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집 보안 안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네갈 은둔자: 행운과 상징성 작은 조각상  (0) 2024.01.23
아이슬란드 부적 베스타  (0) 2024.01.23
김응하 고려 시대 장군  (0) 2024.01.16
개태사석불  (0) 2024.01.16
관촉사 석등  (0) 2024.01.16